니골라당 기원과 가르침
니골라당 기원
- 니골라당이란 초대교회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었던 니골라에게서 기원한 것으로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아 세속적이고 탐욕적인 사람들의 무리를 일컫는 말이다.
니골라 일곱 집사 중의 한 명
처음 니골라가 등장하는 곳은 사도행전 6장으로 사도들이 말씀사역과 구제사역을 동시에 하면서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함으로 교회는 일곱 집사를 선출하게 됩니다. 이때 일곱 집사 중의 한 명이 니골라입니다.
- 사도행전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이후 니골라는 등장하지 않으면 오직 요한계시록에 두 번 등장합니다. 한 번은 2:6에 다른 한 번은 2:15입니다.
- 요한계시록 2: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 요한계시록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처음 니골라는 성령에 충만하고 바른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마음이 삐뚤어지고 자신이 탐욕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가 되고 말았습니다. 성경을 통해 나타난 니골라당에 대해 알아 봅시다.
헬라 철학의 이분법적 사고
한 번은 '니골라 당의 행위'이고 다른 한 번은 '니골라 당의 교훈'입니다. 행위가 교훈(가르침)이 완전히 같지 않지만 여러모로 닮은 점이 이 있습니다.
먼저 니골라는 헬라철학의 강력한 영향을 받은 자로 육과 영을 이분법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초대교회 이단인 영지주의를 그대로 닮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육신으로 아무리 죄를 지어도 영혼이 깨끗하면 죄가 되지 않는다는 기이한 주장입니다. 네오플라토니즘의 영향 아래 있던 헬라철학은 물질세계를 영 또는 정신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펼치게 됩니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방식은 고린도 교회 안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죄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헬라철학의 이분법적 사고를 예수님이 가르침에 적용한 것입니다.
- 고전 6:9-11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돈을 받고 진리를 가르침
계 1:25은 버가모 교회에 주신 말씀으로 발람의 교훈에 대한 경고입니다. 그런데 발람의 교훈이 니골라 당의 교훈과 교차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람은 발락의 사주를 받아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향하는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못하게 막으심으로 축복만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발락이 계속하여 돈을 주고 강청을 하자 우상숭배의 자리에 이스라엘 사람들을 초대해 간음하도록 가르칩니다. 즉 돈을 위해 그릇된 가르침을 베푸는 교활함을 발람의 교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니골라당도 발람처럼 진리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며 탐을 내고 있습니다.
결론
'성경연구 > 성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2장 묵상 (0) | 2023.11.11 |
---|---|
창세기 1장 묵상 (0) | 2023.11.11 |
시편 2편 묵상 (0) | 2023.11.08 |
시편 1편 묵상 (0) | 2023.11.08 |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0) | 2023.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