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7에 해당하는 글 2

주일 대표기도문 11월 셋째주

반응형

주일 낮 대표기도문

  • 추수감사 주일 대표기도문 / 2023년 11월 19일 주일 대표기도문
  • 샬롬! 하나님의 평강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2023년 추수 감사 주일이자 11월 세 번째 주일 대표 기도문을 준비했습니다.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풍성한 것으로 먹이시는 하나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저희는 태어날 때 아무것도 자지고 온 것이 없지만 하나님은 저희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채워 주셨습니다. 자비의 하나님, 저희를 붙드시고 인도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오늘은 2023년도 추수 감사 주일로 하나님께 예배하고자 합니다. 한 해동안 저희를 붙들어 주시고 풍성한 가을을 선물로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저희에게 먹을 것, 입을 것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사랑의 주님,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많은 것을 주셨지만 저희는 주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하고, 감사와 찬양을 드리기보다 불평하고 원망할 때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나누기 보다 더 많은 소유하기 위해 혈안이 되었던 지난 시간들을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옵소서.

 

우리 삶이 하나님 앞에서 풍성한 결실을 맺는 삶이 되게 하소서. 기도의 열매, 사랑의 열매, 봉사의 열매, 헌신의 열매, 믿음의 열매, 감사의 열매, 기쁨의 열매, 인내의 열매, 나눔의 열매, 순종의 열매를 많이 많이 맺게 하소서. 

 

 

추사 감사 주일을 맞아 하나님 앞에서 무엇을 드릴까? 무엇을 감사할까 생각해보니 우리가 얼마나 받은 것이 많은 지요. 주님은 친히 우리가 받은 복을 세어 보라 하셨습니다. 지나왔던 시간들은 생각하면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컸는지 모릅니다. 가난했던 시절 하나님은 저희를 붙드셨고, 저희가 어리석을 때 하나님은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사 어떤 지혜자 보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게 하셨습니다.

 

건강을 감사하고, 소유에 감사하고, 나눌 수 있어 감사하고, 예배 당에 예배할 수 있어 감사하고, 교회를 위하여 주님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생명의 복음을 이웃에게 전할 수 있어 너무나 감사합니다. 항상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높이게 하소서.

 

지난주 수능 시험을 잘 치르게 하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성적에 맞게 대학 원서도 넣어야 합니다. 꿈을 찾아 떠나는 학생들에게 형통의 은혜를 주시옵소서. 하나님만을 사랑하며, 항상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게 하소서.

 

내년도 봉사자들을 모집 중입니다. 주보에 들어가 있는 봉사 지원서에 모두가 참여하여 교회를 세우고, 하나님의 기쁘게 하는 많은 헌신이 열매를 맺게 하소서. 입술로만 감사할게 아니라 삶으로 행위로 몸으로 감사를 드리게 하소서. 

 

감사함으로 예물을 준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손길 위에 복을 주시고, 큰 은혜로 채워 주옵소서. 하나님만이 우리의 기쁨이 됨을 믿습니다. 오늘도 주님을 바라보오니 설교하는 목사님을 붙들어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

룻기 장별 요약 및 강해

성경연구|2023. 10. 27. 09:40
반응형

룻기 RUTH

 

룻기 개요

룻기는 모압여인 룻이 이스라엘 베들레헴으로 들어가 다윗의 조상이 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우상을 섬기는 이방 여인이 여호와를 섬기는 아름다운 스토리는 우상에 빠져 지내던 암울한 빛나는 별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여인을 통하여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을 부끄럽게 하고 있습니다. 마치 신약에서 이방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유대인들을 부끄러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은 룻기를 장별로 요약하고 간략하게 강해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깊은 강해는 장별

강해 목록을 참조해 주세요.

 

룻기 장별 요약

 

룻기 1장 요약

사사들이 치러하던 때에 이스라엘에 흉년이 듭니다. 베들레헴에 살던 한 사람이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으로 이사를 갑니다. 얼마 후 남편이 죽자 나오미는 두 아들 말론과 기룐을 모압 여인에게 장가 보냅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났을 때 두 아들도 죽고 맙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돌보 시어 풍년이 들었다는 소식을 들은 나오미는 두 며느리를 집으로 돌려 보내고 홀로 베들레헴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하지만 두 며느리는 거절하고 나오미를 따라갑니다. 한참을 가다 다시 나오미는 자신을 따라와도 아무런 혜택이 없으니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라 말합니다. 결국 오르바는 이별의 키스를 하고 모압으로 돌아가고 룻은 나오미를 계속 따라갑니다.

 

얼마 가다가 나오미가 또 룻에게 동서처럼 너도 고향으로 돌아가라 말합니다. 그러자 룻이 이번에는 결심한듯 말합니다. 자신을 떠나라 강권하지 말고, 어머니가 머무는 곳에 나도 머물고,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겠다 말합니다. 결국 나오미는 포기하고 룻을 데리고 베들레헴으로 들어갑니다.

 

나오미와 베들레헴으로 가는 룻

 

룻기 2장 요약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에게 보아스라는 친척이 있었습니다. 그는 베들레헴에서 유력한 자였습니다. 룻은 나오미에게 추수하는 밭에 나가 이삭을 줍겠다고 말하고 나오미는 허락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게 됩니다. 마침 보아스가 추수하는 일꾼들을 보러 와서 인사를 나누게 되고 낯선 여인이 있어 물어 봅니다. 사환이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에 온 룻이라고 말해 줍니다. 보아스는 종들에게 룻을 괴롭히지 말라고 말하고, 먹을 것이나 물을 달라면 주라고 말합니다. 룻에게 보아스는 자신의 밭에서 나가지 말고 이삭을 줍도록 하라고 말합니다. 물도 마음껏 마시라고 말하지 룻은 엎드려 감사를 표합니다. 보아스는 룻을 보고 하나님께서 너에게 은혜 베풀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식사할 때도 보아스는 룻에게 와서 떡을 먹으라고 말하며, 볶은 곡식도 줍니다. 보아스는 일꾼들에게 룻을 책망하지 말고 이삭을 일부러 조금씩 흘리라고 말합니다. 룻이 저녁까지 열심히 주워 한 에바가 됩니다. 집으로 돌아간 룻은 나오미에게 그날 있었던 일을 들려주고 주운 이삭을 보여줍니다. 나오미는 기뻐하고 그 사람이 보아스라고 말해줍니다. 이렇게 룻은 추수가 끝나는 동안 계속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게 됩니다.

 

 

이삭을 줍는 룻

 

룻기 3장 요약

 

추수가 끝나고 룻이 집에 있을 때 나오미는 룻을 불러 넌즈시 안식할 곳을 찾아야 겠다고 말합니다. 나오미는 룻에게 보아스가 친족임을 말하고, 오늘 밤 타작 마당에서 보리를 까불 때 보아스를 찾아가라 일러줍니다. 목욕하고 기름을 바르고 의복을 입고 타작 마당을 가서 보아스가 누운 곳을 유심히 보다 잠이 들면 그때 그에게 가라 일러줍니다. 룻은 시어미 나오미가 일러준 대로 그대로 행합니다.

 

보아스가 먹고 즐거워 단 너미 끝에 누워 잠이 듭니다. 그때 룻이 보아스를 찾아가 그의 발치 이불을 들고 그곳에 눕습니다. 보아스가 깜짝 놀라 누구냐고 묻자 룻은 '나는 당신의 여종 룻이외 당신의 옷자락을 펴 당신의 여종을 덮으소서 이는 당신이 기업을 무를 자가 됨이니이다'라고 말합니다.

 

보아스는 이야기를 듣고 룻을 칭찬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하고 곡식을 주워 새벽에 몰래 돌려 보냅니다. 룻이 돌아오자 시어미 나오미는 룻에게 이야기를 전해 듣고 기뻐합니다. 나오미는 이제 보아스가 그 일을 이루기까지 쉬지 않을 것이라 말합니다.

 

룻기 4장 요약

보아스가 성문에 앉아  자신보다 더 가까운 기업 무를 자를 찾습니다. 그는 아무개로 장로 열명을 청해 엘레멜레이 소유지를 팔아 기업무를 자를 찾는다고 말합니다. 아무개는 자신이 하겠다고 말하자, 보아스는 그렇게 하려면 나오미의 손에서 모압 여인을 사야하고, 그에게 죽은 자의 기업을 물려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손해가 날 것이라 말하고 자신의 발에서 신을 벗습니다. 신을 벗는 행위는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보아스는 장로들에게 엘리멜릭과 기룐 말론이 받을 기업을 자신이 사겠다고 말하고, 당신들이 증인이 되라고 말합니다. 장로들은 모드 승인을 하고 라헬과 레아와 같게 해달라고 축복해 줍니다. 또한 다말에 유다에게 아이를 낳은 것처럼 되라 말합니다.

 

보아스는 룻을 아내로 맞고 들어가자 룻이 임신하여 아이를 낳게 됩니다. 여인들은 나오미를 찾아가 축복해 줍니다. 여호와께서 기업 무를 자를 주셔서 아이를 갖게 되었고, 아이가 유명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나오니는 아이를 안고 즐거워합니다. 여인들은 이름을 오벳이라 지어줍니다. 오벳은 다윗의 아버지 이새의 아버지입니다. 베레스의 계보가 소개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벳이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다는 소개로 룻기를 마칩니다.

 

반응형

'성경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위기(Leviticus) 줄거리  (0) 2024.09.21
출애굽기(Exodus) 줄거리  (0) 2024.09.21
창세기(Genesis) 줄거리  (0) 2024.09.21
감사 성경 구절  (0) 2023.11.14
성경에 나오는 나무, 종류와 의미  (0) 2023.11.06

댓글()